반응형

깍두기 유래

 

깍두기의 유래

 

우리가 밥상에서 자주 먹는 반찬인 깍두기. 그 깍두기에 애틋한 유래가 있습니다.

 

깍두기는 홍선표의 '조선요리학'에 따르면 조선시대 숙선 옹주가 처음 만들었다고 합니다.

 

 

숙선옹주는 조선의 제22대 임금인 정조 대왕의 딸이자 순조의 하나뿐인 동복동생이었습니다.

 

 

순조와 숙선 옹주는 아버지인 정조의 이른 죽음으로 아버지의 사랑을 모르고 자라 유난히 사이가 좋았다고 합니다.

 

 

순조는 하나뿐인 여동생을 무척 아꼈습니다.

 

숙선 옹주가살의 나이에 홍현주와 혼례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순조는 혼례 때 내수사에 명해 쌀 1백 석, 무명 10, 5, 3천 냥을 내리게 하고 이는 숙선 옹주에 한한 일이니 전례로 삼지 말라고 하교했다고 합니다.

 

혼례 후 궐 밖에서 살게 된 숙선 옹주가 보고 싶어 신하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옹주의 집에 방문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에 숙선 옹주는 오라버니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무로 만든 음식을 올렸는데 그 맛이 뛰어나 순조가 크게 칭찬하며 기뻐했다고 합니다.

 

 

이 음식이 바로 독을 없애는 음식이라는 뜻의 각독기. 즉 오늘날의 깍두기였다고 합니다.

 

아버지인 정조의 이른 죽음으로 부친의 애정은 모르고 자랐지만 오라버니 순조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숙선 옹주는세의 나이로 졸하였습니다.

 

오누이의 정이 담긴 깍두기의 유래. 숙선옹주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그냥 맛있게 먹던 반찬인 깍두기에도 이런 애틋한 사연이 있어서 한번 글로 남겨봤습니다.

 

 

 

일본 방송에서 급하게 사진에 모자이크를 한 이유 - 본인들 스스로 인정한 꼴입니다.

일본 방송중 급하게 모자이크를 한 이유 우리나라에서 일본을 좋게 보기는 힘듭니다. 일제 강점기라는 역사도 있지만 현재까지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독도 문제로도 계속해서 마찰을 빚고있

blogdaitso.com

 

중국 불법 조업 어선 단속 레전드 - 불법 조업하는 말 안듣는 배는 폭파시켜라!!!

아무리 이웃 국가라도 불법 조업에 타협은 없다 우리나라 바다에서도 불법 쌍끌이 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들. 매년 서해에서는 중국 어선이 각종 물고기를 잡으려고 우리의 영해를 침범하여 갈

blogdaitso.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