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야식증후군

 

야식증후군. 야식을 계속해서 먹으면 위험한 이유

 

밤만 되면 생각이 나는 야식. 맛있게 먹고 잠이 들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속이 더부룩하고 몸이 퉁퉁 부어있었던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이렇게 일어났을 때 잠도 잔 것 같지 않고 피곤하기까지...

 

야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끊는 것이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거기다 야식으로 먹는 음식은 지방이나 나트륨, 열량만 가득하고 영양소는 턱없이 부족한데요.

 

이렇게 백해무익한 것을 알지만 계속해서 야식을 찾는 것도 질병 중 하나인데요. 그것이 바로 야식증후군 입니다.

 

 

야식증후군

야식증후군이란 낮에 적은 양의 식사를 하다가 밤에 식욕을 이기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야식을 찾는 병입니다. 학계에서 인정한 공식 질병으로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치명적인 질병 중 하나입니다.

 

 

 

야식이 무서운 이유

야식을 먹고 2시간 이내에 잠이 들면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위 속에 오래 머무르게 되어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가 됩니다.

이 같은 위산 과다 분비가 위점막에 염증을 유발하며, 역류성 식도염뿐 아니라 위염과 위궤양까지 발생시키게 됩니다.

 

또한 야식을 과도하게 먹을 경우 음식물을 소화하느라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감소해 우울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야식을 끊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만성 위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위암 발병률이 무려 11배나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야식을 끊으려면?

야식을 끊으려면 먼저 아침식사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을 먹는 사람들은 저녁 식사량의 섭취 칼로리가 낮다는 통계가 이미 있습니다.

 

다음으로 배고프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6시 이전에 든든한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때 섬유소와 비타민, 무기질이 충 부한 채소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도 야식 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운동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배가고파 잠을 자기가 너무 어렵다면 자극이 덜한 따뜻한 우유 한 잔이나 바나나, 두부 같은 가벼운 음식을 먹어 포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야식증후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힘들더라도 야식의 유혹을 뿌리치고,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장 오늘부터 실천하시는 것 추천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