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반찬 김의 놀라운 효능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반찬인 김. 김은 저렴하고 맛까지 좋은데요. 반찬이 없어도 김 하나면 밥을 먹을 수 있어서 대부분의 가정에서 애용하고 있는데요.
반찬으로만 좋은 게 아니라 건강에도 김이 좋다고 하는데, 그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심장질환 예방
김에는 수용성 섬유, 팹티드, 지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김을 먹게 되면 고혈압, 이상 지질 혈증, 산화 스트레스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혈관의 염증과 응고로부터 심혈관들을 지킬 수 있어서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당뇨 예방
김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오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당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간 속의 글리코겔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염분의 섭취 조절도 중요하기 때문에 기름과 소금이 들어간 조미김 보다는 파래김이나 돌김을 살짝 구워드 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비만 예방
김에는 알기네이트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기네이트는 위장관 내에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췌장의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거기에 더해 지방 분해효소를 증가시켜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알기네이트 성분은 김 뿐 아니라 다른 해조류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4. 뼈 건강
김에는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 식사 시 김 뿐 아니라 해조류를 꾸준히 드신다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5. 디톡스 효과
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비타민 C는 몸속의 독성물질과 직접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거나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디톡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레몬이지만 마른 김 100g에는 비타민C가 93.0mg으로 레몬 70.0mg 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눈 건강
비타민A는 눈의 시각 유지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드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가 결핍되면 어두운 곳에서의 적응 반응이 느려지는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 연화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른 김 100g에 비타민A 성분이 무려 3750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수치는 눈에 좋다고 알려진 당근의 3배, 시금치의 8배 정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김만 먹어도 비타민A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피로 회복 및 체력 보충
마른 김 100g에는 비타민 B1이 1.20mg 들어 있습니다. 이는 계란의 14배에 해당하는 양이며 비타민 B1 뿐 아니라 단백질의 함량도 콩과 비슷합니다. 피로 회복 및 체력 보충해주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중요한 비타민B1. 비타민 B1은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B1이 풍부한 김을 섭취하면 피로 회복 및 체력 보충의 효능이 있습니다.
8. 변비 예방 및 증상 개선
식이섬유는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변비 예방 및 증상의 개선 효과가 있는데요. 마른김에는 양배추의 16배, 귤의 30배에 해당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김을 섭취해주시면 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 하고 배변량을 증가시켜 변비 증상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저 쉽게 먹을 수 있는 흔하게 구할 수 있는 반찬인 김이라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었다니...
맛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김을 열심히 먹어야겠습니다.
최근댓글